서면/인터넷 질의보기

작성글
작성글입니다.
제목 투표용지 배부 관련
내용
안녕하세요. 오늘 남편과 인천 서구 청라 3동 제4투표소에서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고 온 두 아이의 엄마입니다. 민원 드릴 내용은 다름이 아니라 저희 남편의 투표가 정말로 ‘한 표’짜리였기에 이의제기하는 바입니다.

아침 7:20쯤 잠든 큰 아이를 집에 두고 이제 갓 돌을 넘긴 둘째를 안고 얼른 투표를 하고 오자며 집을 나섰고 약 30여분간 긴 줄을 기다린 끝에 투표를 하고 나왔습니다. 투표 시간(7:50~8:00사이)

그런데 투표를 하고 나온 남편이 투표 용지가 모두 몇 장이냐 묻더군요. 저는 당연히 지역구 1장, 비례대표 1장 총 2장이라고 말해 주었습니다.

그런데 남편은 자기는 오늘 긴 비례대표 투표 용지만 받았을 뿐 지역구 투표용지를 받지 못했다고 하더군요. 당장 가서 이의제기를 하자고 하니 줄을 오래 서며 기다리는 바람에 출근 시간이 늦어져 남편은 어이없는 상황인 채 회사로 갔습니다. 저 역시 집에서 자는 큰 아이가 있어 당장 이의제기를 한다고 해서 다시 재투표를 할 수 있을 것 같지는 않다는 생각에 우선은 집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상황상 남편이 투표용지를 받지 못했다면 큰 일이라는 생각이 들어 집에 오자마자 서둘러 인천 서구 선관위에 연락해 보았습니다. 구체적인 상황을 이야기하며 남편이 투표용지 확인을 최종확인하지 못한 잘못도 있지만 애초 투표용지를 배부받지 못한 것은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니 인천서구선관위 측에서는 증명할 수 있냐며 제 말에 오히려 신빙성을 의심하는 태도를 보였습니다. 저는 우선 이런 일이 반복해 일어나면 안된다는 생각에 투표소에 주의를 줄 것을 당부한 후 통화를 끊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통화를 끊고 생각해보니 만약 투표용지 배부 과정에서 고의적인 누락이 있었다면 이는 심각한 부정행위에 사용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좀 더 분명한 확인과 검증이 필요함을 선관위에 전하고 싶습니다.

또한 국민의 한 사람으로 투표과정에서의 선관위측의 중대한 실수를 전하는 사람에게 증명할 수 있냐는 식의 그저 한낱 항의 전화로만 치부한 인천 서구 선관위측에도 사과를 요구합니다.

투표는 국민의 소중한 권리이며 이 과정에서는 많은 확인 절차와 공정함이 필요합니다. 유권자가 스스로 투표용지를 확인하지 못했다 하여 이 모든 것이 유권자의 잘못만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투표용지 배부인(최소2-3인), 투표함 앞 투표참관인(다수)등 투표 현장의 모든 사람들이 모두 그저 시간 떼우기 식으로 그 앞에 앉아 유권자가 몇 장의 투표용지를 받아가는지, 또 정확히 몇 장에 투표을 해야하는지, 또 몇 장을 투표함에 넣는지를 아무도 확인하지 않았음은 심각한 직무유기라고 생각합니다.

부디 엄중한 사안이라 생각해주시고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해 일어나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와 검증을 요구하는 바입니다.
최종답변
최종답변
답변 ○ 우선 투표용지 교부와 관련하여 민원 처리과정에서 귀하의 기분을 상하게 하였거나 투표절차 진행과정에서 불편을 드린 점에 대하여는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 투표록을 확인한 결과 청라3동 제4투표소의 투표록 별지에 알 수 없는 선거인이 기표하지 않고 두고 간 투표용지가 발견되었다는 내용이 한건 기재되어 있었음을 알려드리며, 그 외에는 투표록에 기재된 사항으로 보아 투표용지 교부상황에 대해 이상한 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 다만, 귀하께서 지적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 투표관리관 및 투표사무원 등에 대한 철저한 교육 및 안내를 통해 유권자가 투표하시는데 불편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끝으로, 선거관리업무에 관심을 가져주신데 대해 감사드리며 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첨부파일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로딩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