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면/인터넷 질의보기

작성글
작성글입니다.
제목 투표소에서의 몇가지 문제점
내용
저는 부산진구 연지동에 살고 있고..
이번 지방선거 투표는 부산 연지동 주민센터에서 하였습니다.

제가 이번에 투표를하면서 문제라고 생각한 것을 알려 드리려 합니다.

첫째, 기표소가 뻥 뚫려 있어서 뒤에서 옆에서 보면 몇번을 투표 하는지 다 보인다는점.

두번째,투표를 진행하는 사람들 조차 투표 절차에 대한 명확한 숙지와 교육이 안되었다는 점입니다. 제가 겪은 실례는 첫번째 투표 용지 세장을 기표소에서 투표를 하고 옆에 설치된 투표함에 투표 용지를 넣으려고 하는데 지켜 보던 50대로 보이는 아주머니(참관인)가 소리 지르며 오시더니 거기 넣으면 안된다고 하더니 뒤이어 두세명의 참관인이 그 투표함이 맞다며 서로 설왕설래를 벌이던데... 학급 반장 선거도 아니고...

세번째,부산시장 후보 고창권씨가 사퇴 했음에도 이에 대한 공지가 보이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어디 구석에다 붙여 놓았는지는 몰라도... 제가 일부러 찾아 볼려고 해도 동선상에서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참 어처구니 없지 않습니까?

시스템도 없고... 통제도 안되는 투표소더군요.
최종답변
최종답변
답변 위원회 업무에 관심을 가져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1. 우리위원회는 선거인의 투표비밀 보장을 위해 신형 기표대의 전면과 양측면을 막아 독립적인 공간이 형성되도록 제작하였을 뿐만 아니라 기표대를 측면방향으로 설치하고 기표대 사이에는 간격을 두어 설비하였습니다. 또한 기표대의 형태도 선거인이 기표대 안쪽으로 들어가 기표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 선거인의 투표비밀을 최대한 보장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으며, 처음 사용하는 신형 기표대에 대해 심리적 불편을 느끼는 선거인을 위해 원하는 경우 현장에서 바로 가림막을 부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 투표참관인은 정당후보자가 선정하는 사람으로 투표과정에서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는 사항에 대한 시정을 요구를 할 수 있음을 알려드리며, 앞으로 투표참관인에 대한 교육을 보다 강화해 평온한 투표소 운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우리위원회에서는 무효표가 발생하지 않도록 투표소에 후보자 사퇴안내문을 첩부하여 안내하고 있음을 알려드리니 양지바랍니다.
더 궁금한 사항은 부산시선관위 관리과(051-851-7773)로 문의하시면 상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로딩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