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밀번호 변경을 클릭하시면 비밀번호 변경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30일 연장를 클릭하시면 30일 동안 메세지를 보지 않습니다.
중앙선관위, 아메리카선거기관협의회(UNIORE) 총회 참석
=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 창설 및 사무처 유치활동 전개 =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월 13일 에콰도르에서 열린 아메리카선거기관협의회(UNIORE) 총회에 대한민국을 대표하여 중앙선관위 이종우 상임위원과 김용희 사무차장이 참석하였다고 밝혔다.
UNIORE의 초청으로 이번 회의에 참석한 중앙선관위 대표단은 UNIORE 회원국을 대상으로 중앙선관위가 주도하는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의 창설 배경 및 추진경과, 향후 일정 등을 설명하고, A-WEB 사무처를 대한민국에 유치하기 위한 활동을 펼쳤다.
UNIORE는 미주지역 24개국 29개 선거기관이 참여하고 있는 국제 협의기구로서 회원국을 대상으로 민주적인 선거시스템을 지원하고 있으며, A-WEB 창설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UNIORE 의장인 로베르토 로사리오 마르께스 도미니카공화국 선거위원장을 비롯한 이번 총회에 참석한 멕시코, 코스타리카, 엘살바도르 등 30여개 선거기관 대표들은 A-WEB 창설에 적극적인 지지를 표명하였으며, 금년 10월 서울에서 개최되는 A-WEB 창립총회에 참여하기로 하였다.
중앙선관위가 창설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A-WEB은 선거관련 정보‧지식‧경험 교류의 활성화와 개발도상국에 대한 체계적인 선거지원을 통하여 세계 민주주의 발전을 도모함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중앙선관위는 지난 2011년 서울에서 개최한 A-WEB 창설 포럼에서 세계선거기관협의회를 창설할 것을 제안하여 모든 참석자(23개 국가․선거기구)들의 지지를 이끌어낸 바 있으며, 오는 10월 서울에서 개최되는 ‘제6차 국제선거 컨퍼런스’에서 세계 선거기관 대표들이 모두 참석하는 가운데 A-WEB 창립총회를 가질 예정이다.
아울러, 중앙선관위는 금년 2월 27일 스위스에서 개최되는 ‘제4차 민주주의 공동체 지역협력 회의’와 3월 4일 아프리카 모잠비크에서 EU집행위원회와 UNDP 공동 주최로 열리는 ‘선거관리 분야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워크숍’에도 참석하는 등 선거 관련 각종 국제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석하여 A-WEB 창설 및 사무처 유치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붙임 1. 관련사진 1부.
2. A-WEB 창설 추진 현황 1부.
로딩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