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 찾는 메뉴
나만의 메뉴로 구성하여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어요!
나만의 메뉴란
즐겨찾는 메뉴를 10개까지 등록을 하여
보다 빠르고 편하게 확인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나만의 메뉴를 등록을 하면
자신의 컴퓨터에서 편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 로그인 시 나만의 메뉴를 다른 컴퓨터에서
    편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비회원 로그인 시 예외)
  • 나만의 메뉴는 특집과 대표 홈페이지로 구분되어 있어
    각 메뉴별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방문기록은 내가 방문한 페이지 9개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나만의 메뉴 즐겨찾는 메뉴를 추가하여 나만의 메뉴에서 바로 이동할 수 있어요!
전체메뉴 닫기

자료공간

정책.제도

나만의 메뉴 설정하기

방문기록

내가 선택한 나만의 메뉴

[사실은 이렇습니다 5편] 사전투표 관련 -부정선거 의혹에 대한 팩트체크2-
  • 작성자 슈퍼관리자 등록일 2022-01-24




 

Q1. 사전투표 종료 후부터 개표 전까지 선관위로 이동해서 보관하는 관내사전투표함은 바꿔치기 등 부정행위가 발생할 수 있나요? 

팩트체크
“아닙니다.”


사전투표함은 「공직선거법」에 따라 사전투표소에서 구‧시‧군선관위로 이송하는 과정과 구․시․군선관위에서 개표소로 이송하는 과정에 투‧개표참관인과 정복을 한 경찰공무원 등이 동반합니다.


또한 사전투표 종료 후부터 개표 전까지 사전투표함은 출입이 통제되고 CCTV 등 보안시스템이 구축된 장소에 보관하며, 업무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사전투표함 CCTV 통합관제 및 보관상황을 외부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전투표함 이송 전 과정 및 보관 중에 투표함 바꿔치기 등 부정이 발생할 가능성은 전혀 없습니다.


Q2. 개표소에서 보이는 부직포로 된 행낭식 사전투표함은 사전투표소에서 본적이 없는데, 관내 사전투표함을 바꿔치기 한다는 것이 사실인가요?


팩트체크


“아닙니다.”


관내사전투표함의 경우 사전투표 종료 후부터 개표 전까지 구․시․군선관위에 보관해야 하므로 이송 및 보관에 용이한 행낭식 투표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무코팅직물 재질의 행낭 특성상 투표시간 동안 단독으로 세우기 어려워 투표함 받침대를 결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위 주장은 사전투표소에서 행낭식 사전투표함과 받침대를 결합하여 설치한 외관을 보고 관내사전투표함이 행낭식이 아닌 플라스틱이라고 오해한 것입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맨위로
선거 바로알기 열기 선거 바로알기 지방선거 특집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