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HOME > 보도자료
좋아요 0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중앙선관위, 5월 10일 제1회 유권자의 날 기념식 가져

작성자 : 공보담당관 등록일 : 2012-05-11

 

중앙선관위, 5월 10일‘제1회 유권자의 날’기념식 가져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5월 10일 서울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제1회 유권자의 날’ 기념식을 가졌다.

올해 처음으로 제정된 ‘유권자의 날’을 기념하기 위하여 마련한 이날 행사에는 김능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하여 대법원장, 헌법재판소장, 국회부의장, 국회의원, 정당 및 유관단체 대표자 등 국내 주요 인사와 아시아선거관리기관협의회(AAEA) 등 외국 선거기구 대표단, 일반 유권자 등 총 8백여 명이 자리를 함께하였다.

김능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은 기념사를 통해 “64년 전 오늘은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보통·평등·직접․비밀선거에 의한 총선거가 실시되어 제헌의회 의원이 선출하였고, 그 제헌의회가 헌법을 제정하고 대통령을 선출하는 등 정부를 출범시켰다는 점에서 우리나라 민주정치의 출발점”이라며, “오늘에서야 유권자의 날을 정하여 기념하게 된 것은 비록 때늦은 것이기는 하지만, 민주주의의 출발점이 됨을 다시 확인하여 선포하고 이를 축하하는 중요한 계기가 마련된 것”으로 ‘유권자의 날’ 제정에 대한 역사적 의미를 밝혔다.

또한, 김능환 위원장은 “선거는 민주주의의 출발점이며 꽃인 만큼, 선거에 있어서는 유권자인 국민이 선거를 통해 표시한 의사가 왜곡되지 않고 선거결과에 그대로 반영되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국민들의 빠짐없는 선거 참여와 함께, 투․개표 등 선거의 모든 과정이 법에 따라 공정하게 이루지고, 정당의 당내경선 또한 민주적이고 공정하게 이루어져야만 한다.”고 강조하면서, “선거에 참여하는 모든 국민과 정당, 그리고 선거관리기관의 노력이 어우러져 오는 12월 19일 실시하는 제18대 대통령선거가 축제의 장이 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념식은 “유권자, 당신이 주인공입니다.”라는 주제로 식전행사, 공식행사, 축하공연 등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식전행사에서는 선거사진 전시, 유치원생․초등학생 등 미래유권자의 희망 메시지 상영, 북 퍼포먼스 및 짝패공연 등이 펼쳐졌다.

공식행사인 기념식에서는 선거문화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훈․포장 수여식이 있었다.

유교 최근덕 성균관장은 국민훈장동백장을, 흥사단 반재철 이사장은 국민훈장목련장을 수여하였고, 국민포장에는 한국장애인유권자연맹 최봉실 이사장과 중앙선관위 공명선거홍보대사인 가수 장나라씨가, 대통령표창에는 한국정당학회회장 이현출씨 등 7명과 바른선거시민모임중앙회 등 3개 단체가 수상하였다. 인도 뭄바이 재외선거관리위원회 이은영위원장 등 15명에게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표창을 수여했다.

또한, 이날 기념식에서는 반기문 유엔사무총장과 국회부의장․헌법재판소장․대법원장 3부 요인의 축사와 함께, 서울 광화문 광장으로부터 일반 유권자들의 축하 메시지와 유권자 서포터즈의 플래시몹, 선거로 여는 아름다운 세상을 주제로 유관단체 대표, 재외국민, 다문화가정, 여성․장애인을 대표하는 일반유권자, 초청 유권자 가족 등이 함께하는 ‘투표참여’ 퍼포먼스, 그리고 연합 합창단의 축하공연 등이 펼쳐졌다.

한편, 중앙선관위는 유권자 주간인 5월 10일부터 5월 16일까지 국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다채로운 기념행사를 마련하였다.

중앙선관위는 10일부터 16일까지 서울대 입구 전시관에서, 13일부터 16일까지는 서울 메트로 미술관에서 각각 「대한민국 선거사진 전시회」를 갖는다.

11일에는 과천 중앙선관위 대회의실에서 아시아, 중․동유럽, 카리브지역, 아메리카 등 대륙별 선거기구, 그리고 국제선거재단(IFES), 유엔개발계획(UNDP) 등 선거관련 국제기구 등 12개 국가․기관의 대표단 15명이 참여하는「세계선거기관협의회 창설 실무단 1차 회의」를 개최한다.

12일에는 서울 뚝섬 한강공원에서 정당 및 시민단체 대표자와 아마추어 동호인 등 총 3,000여명이 참가하는 ‘유권자의 날 기념 국민건강 걷기대회’가 열린다.

또한, 중앙선관위는 전국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선거참여의 의미와 중요성을 바로 알고 선거제도의 개선과 관련한 학술 연구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논문공모전(공모기간 : 9. 17 ~ 9. 21)도 개최한다.

중앙선관위는 기념일에 앞서 5월초에「제1회 대한민국 선거사진대전」, 「“나는 대한민국 유권자다.” 강연 경연대회」, 「선거공감 스토리텔링 공모전」을 개최한 바 있다.

중앙선관위는 ‘유권자의 날’ 제정이 국민들이 선거의 의미를 되새기고, 선거온 국민이 참여하는 축제의 장이 되어 나라의 발전과 국민생활 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인식과 각오를 다짐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덧붙임 1. ‘유권자의 날’ 기념사(김능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 1부.

               2. 1948년 5․10 총선거의 의미 1부.

               3. ‘유권자 주간’ 기념행사 개요 1부.

               4. 관계법조문 1부. 끝.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