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텔링

HOME > 알림 > 스토리 텔링 > 스토리 텔링
좋아요 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영화속 선거] 철의 여인(The Iron Lady)

작성자 : 슈퍼관리자 등록일 : 2017-02-07

 

마거릿 대처. 그녀는 영국 최초의 여성 총리이자, 3선에 성공하여 최장 기간 재임하며 뛰어난 리더십으로 영국을 바꿔놓은 정치인이기도 합니다. 불안한 시국에 뛰어난 리더십을 보이며 나라를 바꿔놓은 마거릿 대처의 인생은 그 자체로 한 편의 소설 같은데요. 마거릿 대처의 별명을 딴 영화 ‘철의 여인’은 그런 그녀의 인생을 재조명 하고 있습니다.

 

 

[영화속 선거] 철의 여인(The Iron Lady) 관련이미지1 
<영화 '철의 여인' 홍보 포스터 / 출처 : 필라멘트 픽쳐스>

 

평범한 소녀가 영국의 총리가 되기까지


‘철의 여인’은 인생의 가장 첫 부분부터의 마거릿 대처를 조명합니다. 마거릿 대처는 1925년 식료품 가게를 하는 중산층 가정의 딸로 태어났습니다.

 

그녀는 43년 옥스퍼드 대학의 서머빌 칼리지에 입학하게 되는데, 이때부터 정치와 보수당에 큰 관심을 가졌습니다. 당시 이공계 여학생이 정치에 관심을 갖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었으며, 그녀는 옥스퍼드 대학 내에서 최초의 보수 연합 회장이 되기도 합니다. 그녀는 이 경험을 살려 24세에 처음으로 하원 의원 선거에 출마하나 낙선하고 맙니다.

 

그런 그녀는 부유한 집안의 아들인 데니스 대처와 결혼하게 되고, 본격적으로 정치 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1959년 그녀는 보수당 성향이 강한 런던의 한 지역구에 공천을 받아 당선에 성공합니다. 이후 승승장구하며 교육 장관을 거쳐 1975년에는 보수당 당수에 당선하게 됩니다. 이런 그녀의 정치인생은 마침내 79년 영국의 총리가 되는 것에서 정점을 맞게 됩니다.

 

 

[영화속 선거] 철의 여인(The Iron Lady) 관련이미지2 
<영화 '철의 여인' 스틸컷 / 출처 : 필라멘트 픽쳐스>

 

영국, 마거릿 대처 전과 후


마거릿 대처의 정치 인생은 총리가 되고나서 본격적으로 다시 시작됩니다. 그녀는 총리가 된 후 신자유주의 경제 원리에 입각한 과감한 정책을 펼쳤기 때문입니다.

 

당시 영국은 ‘복지병’이라고 불리는 사회현상이 팽배해 있었습니다. 그녀는 민영화와 노조에 대해 강경한 자세를 취하며 교육, 의료와 같은 공공분야에 대한 대폭적인 국고지원을 삭감하는 등 기존의 영국 내각들과 다른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합니다. 소득세 감면, 간접세 증가, 정부 소비 감소 등의 요소로 대표되는 그녀의 정책은 ‘대처리즘’이라는 말로 유명해지기도 했습니다.

 

그녀의 정책은 결과적으로 영국의 전체적 경제 성장률을 마이너스에서 플러스로 돌려놓았으며, 인플레이션을 해소하는 데에도 기여했습니다.

 

그런 그녀를 영국의 경제위기를 극복한 정치인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노동자들을 강경 진압한 것과 공공분야에 대한 국고지원 삭감으로 인한 국민들의 부담증가, 급진적인 신자유주의식 긴축정책 때문에 여러 사회문제들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그녀는 칭찬과 함께 커다란 비난을 받기도 했습니다.

 

 

 

[영화속 선거] 철의 여인(The Iron Lady) 관련이미지3 
<영화 '철의 여인' 스틸컷 / 출처 : 필라멘트 픽쳐스>

 

마거릿 대처의 인간적인 면모를 담다


영화는 마거릿 대처라는 인간 자체에 대한 이야기보다, 남편과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에 치중했다는 평을 듣기도 합니다. 실제로 ‘철의 여인’에서는 마거릿 대처가 남편 ‘데니스’와 어떻게 알게 되고, 결혼하게 되는지에 대한 내용이 비교적 자세하게 다뤄져 있습니다. 이 영화는 마거릿 대처가 자신의 정치 인생을 회상하는 내용인 만큼, 인간적인 대처의 모습도 담겨있는 것입니다.

 

그녀의 정치적 행보는 역사로서 많은 사람들에게 기억되고 있지만, 정작 그녀의 인간적인 면모는 소개되지 않았습니다. 실제 마가렛 대처의 곁에서 일했던 한 사람은 이 영화가 담았으면 하는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그녀의 외로움이다. 나에겐 그녀가 집무실에 홀로 앉아있는 모습이 계속 남아있다.

 

모두가 저녁파티, 클럽에 다 가고 마지막까지 남아서 램프 등불아래에서 무언가를 읽거나 펜으로 쓰는 모습이 떠나질 않는다” 고 말했다고 합니다. 그런 면에서 이 영화는 마거릿 대처의 인간적인 모습을 담아낸 영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영화속 선거] 철의 여인(The Iron Lady) 관련이미지4 
<영화 '철의 여인' 스틸컷 / 출처 : 필라멘트 픽쳐스>

 

마거릿 대처는 3선에 성공하며 오랜 기간 많은 정책들을 실현했습니다. 그녀의 정치적 행보에는 논란도 많고 말도 많지만, 그 영향력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는 것 같습니다.

 

마거릿 대처의 여러 모습들을 담아낸 철의 여인, 한번 쯤 보시길 추천합니다.

 

 

[영화속 선거] 철의 여인(The Iron Lady) 관련이미지5 

첨부파일 : da201702070001.jpg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 담당부서 : 홍보과 / 02-503-27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