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선거정보

HOME > 알림 > 보도자료 > e- 선거정보
좋아요 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11-12호] 우리나라가 AAEA 의장국으로 선출되었습니다

작성자 : 공보담당관 등록일 : 2011-11-14

 

우리나라가 AAEA 의장국으로 선출되었습니다

- 세계선거기구 창설을 위한 결의안 채택 -

 

올해는 우리나라가 유엔에 가입한 지 20년이 되는 해입니다. 1996년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진출에 이어, 2006년에는 유엔 사무총장이 탄생하는 등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위상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정치·경제 분야의 성장과 더불어 민주주의의 핵심가치인 선거를 통하여 세계 민주주의 정착과 발전에 힘쓰고 있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노력을 전해드립니다.

 

 

□ 우리나라가 AAEA 의장국으로 선출되었습니다

 

지난 10월 27일 서울에서 열린「2011 아시아선거관리기관협의회(AAEA) 총회」에서 차기 의장국으로 대한민국이 선출되었습니다.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이번 총회에서 우리나라는 회원국의 만장일치로 의장국에 선출되었고, 부의장국에는 인도가 선출되어 앞으로 3년 동안 직무를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회의에는 중앙선관위 김능환 위원장을 비롯하여 아시아 16개국의 선관위 대표자가 참석하였고, 호주‧멕시코 및 동유럽 및 카리브 지역의 선거관리기관협의회 대표자, IDEA(민주주의와 선거지원을 위한 국제기구)․IFES(국제선거제도재단) 등 선거 관련 국제기구의 대표자 등이 옵서버 자격으로 참여하였습니다.

 

우리 위원회는 그 동안 AAEA 회원국을 포함한 후발 민주국가의 민주주의와 선거제도의 발전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인적․물적 지원을 해왔으며, 앞으로도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 세계 선거기관협의회(가칭 A-WEB)의 창설을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AAEA 총회에 연이어 개최한「세계선거기관협의회 창설을 위한 포럼」에서는 23개 국가․국제기구의 대표자가 참가하여 세계 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범세계적인 협의체로서 세계선거기구의 창설을 추진하기 위한 공동 결의안을 채택하였습니다.

 

공동 결의안에서 전 세계 모든 국가의 선거기관이 참여하는 범세계적인 협의체 창설을 위하여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고, 이를 위해 추진 실무단을 구성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그 동안 대륙별로 산재되어 있는 선거기구를 하나로 통합하여 단일한 세계선거기구의 창설을 주도적으로 추진해온 우리 위원회는 이번 포럼의 개최와 공동 결의안 채택으로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을 한층 높이는 것은 물론, 향후 세계선거기구의 창설을 통해 우리나라의 선거관리기법과 제도의 우수성을 국제사회에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세계 민주주의의 정착과 발전을 위한 우리 위원회의 노력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당부 드립니다.

 

 

붙임 AAEA 컨퍼런스 결의안 1부.

 

* 붙임 파일을 클릭하시면 전체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 담당부서 : 공보과 / 02-503-27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