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선거정보

HOME > 알림 > 보도자료 > e- 선거정보
좋아요 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11-11호] 아시아를 넘어 세계선거기구 창설을 준비합니다

작성자 : 공보담당관 등록일 : 2011-10-26

 

아시아를 넘어 세계선거기구 창설을 준비합니다

 

- 10. 25.부터 3일간 AAEA 차기 의장국 선출과 세계선거기구 창설을 위한 서울선언 논의 -

 

 

우리 인류는 민주주의가 역사상 가장 이상적인 정치체제라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1974년 포르투갈의 ‘카네이션 혁명’ 이후 최근 중동과 북아프리카 지역의 ‘자스민 혁명’에 이르기까지 민주주의의 물결은 널리 퍼져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후발 민주국가의 정치발전을 지원하고 민주화된 국가의 민주주의를 유지·발전시키기 위한 각국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아시아를 넘어 세계선거기구의 창설을 준비하는 국제회의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 세계 각국의 선거기구 대표자들이 한자리에 모입니다

 

10월 25일 플라자호텔에서 환영리셉션을 시작으로 역대 최대 규모의「2011 아시아선거관리기관협의회(AAEA) 총회」및 「세계선거기관협의회 창설을 위한 포럼」이 3일간 서울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호주‧멕시코와 아시아 18개국의 선관위 대표자와 동유럽 및 카리브지역의 선거관리기관협의회 대표자, IDEA(민주주의와 선거지원을 위한 국제기구)․IFES(국제선거제도재단) 등 국제기구의 대표자 등 총 52명이 참가합니다.

 

 

□ 선거관리에도 한류(韓流)가 일고 있습니다

 

「AAEA 총회」는 10월 27일 플라자호텔에서 오전 9시에 개회되고, 연이어 오후 2시에는 같은 장소에서 「세계선거기관협의회 창설을 위한 포럼」이 진행됩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008년 AAEA에 가입한 이후 AAEA의 발전과 회원국을 대상으로 선거제도와 선거관리기법 연수 등 민주주의 지원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왔고, 대한민국이 부의장국으로서 회원국들로부터 많은 지지를 받고 있기 때문에 이번 AAEA 총회에서 차기 의장국으로 선출될 것이 유력합니다.

 

 

□ 아시아를 넘어 세계선거기관협의회 창설을 제안합니다

 

27일 오후 2시부터는 「세계선거기관협의회 창설을 위한 포럼」이 열립니다. 제1세션에서는 “세계선거기관협의회 창설 필요성 및 역할”에 대하여, 제2세션에서는 “세계선거기관협의회 구성, 명칭 및 향후 추진계획”을 논의합니다.

 

중앙선관위는 이번 포럼의 개최와 서울 선언문 채택으로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 것은 물론, 향후 세계선거기관협의회의 창설을 주도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선거관리기법과 제도의 우수성을 국제사회에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대륙별로 산재되어 있는 선거기구를 하나로 통합한 세계선거기관협의회의 창설을 주도적으로 추진하여 왔으며, 2013년에 세계선거기관협의회의 공식출범을 목표로 2012년 하반기까지 세계선거기관협의회 창립준비위원회를 구성하여 추진할 예정입니다.

 

 

□ 세계 각국의 노력은 민주주의의 정착과 발전으로 꽃피울 것입니다

 

앞으로 국제사회는 민주주의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 동시에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에도 지속적으로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민주주의의 핵심 가치인 선거를 통하여 각국과 더불어 세계 민주주의 정착과 발전에 힘쓰는 우리 위원회의 노력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붙임 1. AAEA총회 및 세계선거기관협의회 창설 포럼 개요 1부.

        2. AAEA총회 및 세계선거기관협의회 창설 포럼 주요일정 1부.

        3. 세계 선거기관협의회 창설 제안 발제문 1부.

 

※ 붙임 파일을 클릭하시면 전체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 담당부서 : 공보과 / 02-503-27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