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선거정보

HOME > 알림 > 보도자료 > e- 선거정보
좋아요 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11-1호] 선거관리위원회가 창설 48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작성자 : 공보담당관 등록일 : 2011-01-20

 

선거관리위원회가 창설 48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1월 21일은 선거관리위원회 창설 48주년입니다. 3·15 부정선거에 대한 반성으로 제2공화국 헌법이 행정부에서 독립된 선거관리기구를 처음 규정하였고 제3공화국 헌법에서 ‘선거관리위원회’를 규정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제정된 「선거관리위원회법」에 근거하여 1963년 1월 21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창설되었습니다.

 

  창설 초기 선거업무는 투․개표관리 등 법정사무에 한정되었으나 1989년 동해시 국회의원 재선거의 불법선거운동 단속을 계기로 선거전반에 걸친 공명선거활동이 본격화되었습니다. 1990년에 부활된 지방자치제도에 따른 지방선거와 국선·대선을 거치면서 공명선거가 정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민주주의의 성숙과 더불어 선거가 일상화되면서 선관위가 관리하는 선거도 대폭 늘어났습니다. 대통령선거와 국회의원선거, 국민투표뿐만 아니라 지방선거, 주민투표, 주민소환투표, 농·수협·산림조합장선거, 국립대학총장선거, 정당의 당내경선 등에 더하여 최근에는 재개발·재건축조합 임원선거와 아파트 등 동대표 선거지원까지 업무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또한, 이제는 외국에서도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되어 제19대 국회의원선거와 제18대 대통령선거의 재외선거사무의 관리·감독을 위하여 오는 10월 14일부터 전 세계 166개 공관에 재외선거관리위원회를 설치하고 본격적인 재외선거 사무를 시작하게 됩니다.

 

  이러한 우리위원회의 활동은 안으로는 2009년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조사에서 선관위는 헌법기관 중에서 청렴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는 등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밖으로도 우리 선거의 공정성이나 제도 등이 인정받아 정당·선거제도를 널리 수출하여 국격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위원회는 정치문화와 민주주의 발전의 선도자로서 역할을 다하라는 국민의 요구를 받들어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재외선거를 자유롭고 공정하게 관리하여 헌법적 사명을 완수하고 통일을 대비한 선거제도와 관리방안도 함께 연구할 것입니다. 좋은 정치를 만드는 선관위, 국민과 함께하는 선관위, 미래를 열어가는 선관위로 거듭나 국민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고 그 뜻을 높이 받드는 위원회가 되겠습니다.

 

  더 깊은 사랑과 성원을 당부드립니다.

 

 

붙임 창설 48주년 자료 1부

 

※ 붙임 파일을 클릭하시면 보다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 담당부서 : 공보과 / 02-503-27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