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회소식

HOME > 알림 > 위원회소식 > 위원회소식
좋아요 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제1회 유권자의 날 기념식 개최

작성자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등록일 : 2012-05-11
제1회 유권자의 날 기념식 개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5월 10일 서울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제1회 유권자의 날’ 기념식을 가졌다.

올해 처음으로 제정된 ‘유권자의 날’을 기념하기 위하여 마련한 이날 행사에는 김능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하여 대법원장, 헌법재판소장, 국회부의장, 국회의원, 정당 및 유관단체 대표자 등 국내 주요 인사와 아시아선거관리기관협의회(AAEA) 등 외국 선거기구 대표단, 일반 유권자 등 총 8백여 명이 자리를 함께하였다.

김능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은 기념사를 통해 “64년 전 오늘은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보통·평등·직접․비밀선거에 의한 총선거가 실시되어 제헌의회 의원이 선출하였고, 그 제헌의회가 헌법을 제정하고 대통령을 선출하는 등 정부를 출범시켰다는 점에서 우리나라 민주정치의 출발점”이라며, “오늘에서야 유권자의 날을 정하여 기념하게 된 것은 비록 때늦은 것이기는 하지만, 민주주의의 출발점이 됨을 다시 확인하여 선포하고 이를 축하하는 중요한 계기가 마련된 것”으로 ‘유권자의 날’ 제정에 대한 역사적 의미를 밝혔다.

또한, 김능환 위원장은 “선거는 민주주의의 출발점이며 꽃인 만큼, 선거에 있어서는 유권자인 국민이 선거를 통해 표시한 의사가 왜곡되지 않고 선거결과에 그대로 반영되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국민들의 빠짐없는 선거 참여와 함께, 투․개표 등 선거의 모든 과정이 법에 따라 공정하게 이루지고, 정당의 당내경선 또한 민주적이고 공정하게 이루어져야만 한다.”고 강조하면서, “선거에 참여하는 모든 국민과 정당, 그리고 선거관리기관의 노력이 어우러져 오는 12월 19일 실시하는 제18대 대통령선거가 축제의 장이 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고 밝혔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 담당부서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 02-503-1114